어니스트뉴스 즐겨찾기 어니스트뉴스 즐겨찾기

식약청, ‘알레르기비염 이해하기’ 콘텐츠 제공

작성자: 어니스트뉴스 2011.10.31 11:59:06

카테고리 : 건강 
부제목 : - ‘알레르기비염’ 올바로 알고 대처하세요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가을철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알레르기비염과 치료방법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알레르기비염 이해하기’ 리플렛 콘텐츠를 제작·제공한다고 밝혔다.

 

국내 알레르기비염질환의 경우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3~5월과 9~10월에 알레르기비염 환자가 가장 많으며, 특히 연령별로는 20세 미만이 전체 알레르기 비염 진료 인원의 약 34%에 달하고 있다.

 

이는 봄, 가을철에는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인 꽃가루가  많이 발생하고 겨울철에는 집먼지 진드기 등 코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물질이 집안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며, 20세 미만은 알레르기비염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에 대한 감수성이 높고, 학교 등 집단 생활이 많아 원인물질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료제공=식약청]


알레르기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이며, 심해질 경우 두통, 기침, 전신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알레르기비염의 치료제로는 포함된 성분에 따라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 류코트리엔 조절제 등이 있으며, 증상에 따라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하여야 한다.

 

알레르기비염의 증상 조절(특히, 코막힘과 눈 증상의 개선)에 효과가 좋은 비강분무용 스테로이드제는 치료효과가 투여 후 12시간이 지난 후 나타나기 시작하여 5~14일 후 최대의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고 중단하지 않는 게 좋다.

 

몸 안에서 히스타민이 많이 분비되면 면역반응에 의해 알레르기비염 증상이 나타나므로, 히스타민이 작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하면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에 효과적이다.

 

류코트리엔은 염증반응에 관여하여 히스타민처럼 알레르기비염 증상을 일으키는 물질로 , 이를 억제하는 류코트리엔 조절제를 사용하면 코막힘 등의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꽃가루에 의해 나타나는 알레르기비염은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만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되므로 봄, 가을철, 특히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오전 5~10시 사이에는 되도록 외출을 피하거나,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집먼지 진드기는 습하고 따뜻하며 먼지가 많은 곳에서 번식하므로, 베개, 이불 등의 침구류는 자주 세척하여 청결하게 하고, 번식하지 못하게 집 안의 습도를 낮게 유지한다.

애완동물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이나 소변, 타액 등도 알레르기비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애완동물은 자주 목욕을 시켜 항상 청결하게 하고, 애완동물의 소변 등은 발생 즉시 청소한다.

 

식약청은 알레르기비염이 바이러스에 의하여 나타나는 코감기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마음대로 질환을 판단하거나 치료제를 먹지 말고,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이번에 제작된 리플릿 전문은 식약청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정보자료→ 홍보물 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바코드의 정보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들려줄 수 있는 ‘음성변환용코드’를 동시에 도입하여 시각장애인들도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알레르기비염 외에도 국내에서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질환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기 위하여 앞으로도 정보 콘텐츠를 계속 마련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t of Articles
제목 날짜

봄나물을 안전하게 먹으려면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봄철에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서 생기는 영양불균형으로 쉽게 피로해지는데 봄나물에는 비타민, 무기질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돋우고 춘곤증을 ...

  • 등록일: 2012-03-29

공기청정기, 이제 물 건강도 생각하세요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끝나가고 따뜻한 봄기운이 느껴지면서, 봄의 불청객 황사에 대한 대비책으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공기청정기...

  • 등록일: 2012-03-22

식용 꽃, 섭취 시 이것만은 주의하세요 file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봄철, 입맛을 살리고 기분까지 화사하게 만들어주는 식용 꽃을 맛있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식용 꽃의 종류와 올바른 섭취방...

  • 등록일: 2012-03-20

의약품 복용 시에도 식품 궁합이 있다? file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자몽주스 등 과일주스나 커피 등 일부 식품은 체내 약물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섭취에 주의하여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

  • 등록일: 2012-03-08

말기암환자 완화의료 편안하게 이용하세요 file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2012년도 말기암환자 완화의료 전문기관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전국 44개기관, 725병상에 23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2005년부터 ...

  • 등록일: 2012-02-07

식약청, ‘알레르기비염 이해하기’ 콘텐츠 제공 file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가을철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알레르기비염과 치료방법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알레르기비염 이해...

  • 등록일: 2011-10-31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