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즐겨찾기 어니스트뉴스 즐겨찾기

카카오, 2016년 1분기 매출 실적 상승↑

작성자: 온라인뉴스팀 2016.05.12 09:57:34

카테고리 : IT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12일,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16년 1분기 연결 매출 2,425억 원, 영업이익은 211억 원으로 모두 전분기 대비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모바일 매출 비중은 역대 최대인 63%를 차지해 모바일 사업 영역에서의 확고한 성장성을 증명했다.

 

카카오의 1분기 매출은 게임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였다. 카카오 게임하기의 상위 순위 게임들이 높은 실적을 유지하고 ‘검은사막’이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흥행함에 따라 게임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23.3% 증가한 703억 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플랫폼 부문에서는 전분기 대비 4.3% 증가한 183억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상품군이 확대되고,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등 스페셜 데이 특수가 반영된 결과다. 여기에 카카오프렌즈 상품 판매 채널 확대 효과까지 더해졌다. 커머스 플랫폼 매출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54.8%에 달한다.

 

1분기 광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7% 감소한 1,294억 원으로 나타났다. 광고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였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광고 트래픽 최적화 작업을 위해 일부 매체와의 제휴 종료를 단행, 광고 플랫폼 체질 개선을 지속한 까닭이다.

 

기타 매출의 경우 지난해 12월 자회사로 편입한 포도트리의 실적이 반영된 효과로 전분기 대비 80.4% 증가한 24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로는 243.8%나 성장한 결과다.

 

1.jpg

 
카카오는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연결’을 핵심으로 신규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상반기 중 출시 예정인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헤어샵 등 신규 O2O 서비스를 비롯,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영업비용은 2,214억 원이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1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2.3% 증가한 211억 원, 당기순이익은 109억 원이다.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하는 모바일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카카오의 투자와 개발은 2016년 한 해 동안 지속될 예정이다.

 

생활 속 ‘즐거움’을 담당하는 게임 플랫폼 영역에서는 카카오톡 내 게임탭 신설을 비롯, 사전 예약 강화 등을 통해 신규 이용자 모집부터 유지까지 파트너사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4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내 광고 노출 모델인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AD+)의 정식 서비스를 올해 7월부터 도입, 새로운 광고 수익 확보의 기회를 제공하고, 부분 유료화에 편중된 게임 시장에 유료 정액 모델이나 광고 기반 무료 모델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적용해 게임사의 수익 모델 다변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100만 명 이상의 사전 예약 가입자를 확보한 ‘프렌즈런 for Kakao’는 5월 중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영역에서는 현재 CBT 진행 중인 ‘원(O.N.E) for Kakao’를 포함, 10개 이상의 게임들을 선보이기 위해 개발사들과 활발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생활의 ‘편리함’을 강화하는 O2O 영역에서는 카카오택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연결을 통해 사회 전체에 긍정적 영향을 확산 시킬 수 있는 신규 O2O 서비스들을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서비스 종사자와 이용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 외에도 광고와 커머스, 콘텐츠 등 각 서비스 영역에서 혁신을 이끌어내려는 카카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t of Articles
카테고리 제목 날짜

카테고리: IT 

트위터, 이재명 성남시장 블루룸 초청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트위터 코리아(Twitter Korea)는 오늘 자사에 마련된 ‘블루룸’에 이재명 성남시장(@Jaemyung_Lee)을 초청해 트위터 이용자들과 라이브 Q&A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이재명 시장의 트위터 ...

  • 등록일: 2016-05-13

카테고리: IT 

카카오 내키스 시즌2 시작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팬들이 직접 키워주고 싶은 신예 스타를 응원하며 밀어주는 콘셉트의 신개념 모바일 서비스인 ‘내가 키우는 스타(이하 내키스)’ 시즌2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내키스(http...

  • 등록일: 2016-05-13

카테고리: IT 

카카오, 카카오홈클린과 카카오주차 하반기 출시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카카오는 12일, 모바일 홈클리닝(가사도우미) 중개 서비스 '카카오홈클린'(Kakao Homeclean)을 2016년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가 가진 IT 기술력과 O2O 서비스 운영 노하우로 홈클리닝...

  • 등록일: 2016-05-12

카테고리: IT 

트위터, 영상 광고 '퍼스트뷰' 선보여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최상의 가시성으로 최고의 광고 효과 보장하는 영상 광고가 트위터에 등장했다. 트위터(Twitter)는 오늘 SK텔레콤의 신규 영상 캠페인, ‘폼나들이'를 시작으로 자사의 새로운 동영상 전용 광고 서비스...

  • 등록일: 2016-05-12

카테고리: IT 

카카오, 2016년 1분기 매출 실적 상승↑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12일,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16년 1분기 연결 매출 2,425억 원, 영업이익은 211억 원으로 모두 전분기 대비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모바일 매출 비중은 역대 최대인...

  • 등록일: 2016-05-12

카테고리: IT 

다음앱 개편 '개인화 기능 강화 '맞춤앱'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다음앱이 ‘나를 위한 맞춤 앱’으로 거듭난다.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다음앱 개편을 통해 탭 순서를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는 홈편집 기능을 추가하고, 알림 메뉴를 신설하는 등 개인화 기능을 대폭...

  • 등록일: 2016-05-11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