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즐겨찾기 어니스트뉴스 즐겨찾기

부모 능력, 구직자 취업 시 영향 미쳐 '부모 원망'

작성자: 온라인뉴스팀 2016.07.27 08:16:54

카테고리 : 생활경제 

[어니스트뉴스=김호성기자] 구직자 절반 이상은 취업 시 부모의 능력이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구직자 473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능력이 취업에 영향 미치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52%가 ‘영향을 미친다’라고 답했다.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님의 능력으로는 ‘인맥’(63.8%,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고, ‘경제적 능력’(63%)이 바로 뒤를 이었다. 계속해서 ‘사회적 지위’(59.8%), ‘직업’(40.7%), ‘가정환경’(36.6%), ‘정보력’(30.5%), ‘직장 네임밸류’(22%) 등의 답변이 있었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인 56.1%는 취업준비를 하며 부모의 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박탈감을 느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탈감을 느끼는 상황으로는 ‘돈 걱정 없이 편하게 준비하는 사람을 볼 때’(68.8%,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부모를 통해 취업청탁을 하는 사람을 볼 때’(62.3%), ‘부모 회사에 바로 입사하는 사람을 볼 때’(60.9%), ‘사회지도층의 가족채용에 대한 소식을 접할 때’(49.3%), ‘세습 채용 조항을 적용하는 기업을 볼 때’(37.7%)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또한, 30.1%는 취업준비를 하며 부모님의 능력에 대해 원망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평소 취업준비를 하며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는지에 대해서는 전체 구직자의 32.8%가 ‘그렇다’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필요한 도움으로는 ‘경제적 지원’(84.5%, 복수응답)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뒤이어 ‘진로선택 조언’(26.5%), ‘지인 등 회사 추천’(23.2%), ‘취업관련 세부정보’(11%)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주위에 부모의 도움으로 별다른 노력 없이 취업에 성공한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지인 중 부모의 도움을 받아 취업에 성공한 경우가 있다는 응답은 56.7%였다.

 

해당 취업자가 어떤 도움을 받았는가에 대해서는 ‘최종합격 및 입사’를 했다는 답변이 85.8%(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서류전형 합격’은 21.6%, ‘면접전형 합격’은 17.9%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논란이 끊이지 않는 사회지도층의 가족채용과 관련해, 80.8%가 청탁 문제 근절을 위한 법적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t of Articles
카테고리 제목 날짜

카테고리: 생활경제 

강릉시보건소, 하절기 다중이용시설 레지오넬라증 관리 철저 당부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강릉시보건소는 하절기 냉방기 사용 증가에 따라 레지오넬라증 발생 예방을 위하여 대형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냉각수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레지오넬라증은 레지오넬라균...

  • 등록일: 2016-07-30

카테고리: 생활경제 

휴가 중에도 못쉬는 직장인 '스트레스' 증가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휴가 중에 울리는 전화벨 소리가 혹시 회사에서 온 건 아닌지 마음 졸이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7명은 휴가 때도 마음 편히 쉬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

  • 등록일: 2016-07-30

카테고리: IT 

현대엠엔소프트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앱 맵피 신규 업데이트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현대자동차그룹 내 내비게이션, 위치기반서비스(LBS) 등 차량 인포테인먼트 글로벌 기업인 현대엠엔소프트(대표 차인규 www.hyundai-mnsoft.com)의 무료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맵피(mappy)’가 지난 29일 ...

  • 등록일: 2016-07-30

카테고리: 생활경제 

현대차, 칠레 환경개선 및 아동교육 지원 사업 시작

[어니스트뉴스=김호성기자] 현대차가 중남미 지역에서 지역사회의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글로벌 사회공헌사업을 새롭게 시작한다. 현대자동차㈜는 26일(현지시간 기준) 칠레 발파라이소市에 위치한 퀘브라다 베르데(Quebrada Verde) ...

  • 등록일: 2016-07-27

카테고리: 생활경제 

부모 능력, 구직자 취업 시 영향 미쳐 '부모 원망'

[어니스트뉴스=김호성기자] 구직자 절반 이상은 취업 시 부모의 능력이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구직자 473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능력이 취업에 ...

  • 등록일: 2016-07-27

카테고리: IT 

트위터코리아, 충청북도교육청과 소셜경영 MOU 체결

[어니스트뉴스=김호성기자] 트위터 코리아(Twitter Korea)와 충청북도 교육청이 26일 오전, 충북지역 학교와 기관들의 소셜 역량을 본격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체결했다. 이날 충북 교육청에서 열린 업무협...

  • 등록일: 2016-07-26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