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즐겨찾기 어니스트뉴스 즐겨찾기

식약청, 더운 여름 '식품보관' 주의 당부

작성자: 어니스트뉴스 2011.06.01 13:26:17

카테고리 : 건강 
부제목 : - 차량에 보관된 식품은 2시간 이내 섭취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일교차가 심하고 급격한 기온 상승이 나타나는 요즈음 식중독 환자수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어 식품 보관에 각별히 주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지난 2분기(4~6월) 식중독 환자수는 2008년 2,634명(35.2%), 2009년 3,259명(54%), 2010년 3,002명(41.6%)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급격한 기온 상승으로 여름철 날씨가 예년보다 일찍 시작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한 식품은 2시간 이내에 섭취하여야만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하다.

 

식약청이 외부온도에 따른 자동차 트렁크 및 식품의 온도변화를 조사한 결과, 여름이 시작되는 요즈음 외부 기온은 트렁크에 보관된 식품의 품온을 미생물이 성장하기에 아주 적합한 온도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자동차 트렁크온도는 외부보다 약 6℃정도 높고, 외부온도가 30℃ 일 경우 냉장상태(0~10℃)에서 보관되던 계란과 냉장육이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되면 각각 30분, 40분 만에 미생물의 증식이 용이한 온도인 20℃까지 도달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식중독균이 가장 잘 자라는 온도인 36℃에 도달하는데 2시간 정도가 소요되었다.


또한, 미생물 성장예측모델을 이용하여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된 김밥의 황색포도상구균 미생물 증식정도를 평가한 결과에서는 g당 100마리가 100,000마리(식중독 일으키는 균수)에 도달하는 시간이 저온인 10℃에서는 15일이 걸리는데 반해, 36℃에서는 6시간으로 급격히 단축되었고, 섭취시 안전한 최대 오염수준인 10,000 마리까지 도달하는데 2시간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식약청은 식품을 자동차 트렁크에 싣고 야외 활동을 할 경우에는 저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아이스박스를 활용하는 등 적정 온도가 유지되도록 보관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가능한 2시간 이내에 신속하게 섭취하여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참고로 우리나라에는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최근 유럽지역에서 장출혈성대장균으로 인한 식중독사고가 빈발하고 있으므로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수사항을 지켜줄 것을 강조하였다.


장출혈성대장균으로 인한 식중독은 가열·조리가 충분치 않은 식육, 샐러드 등 비가열식품 섭취와 손씻기가 불충분할 경우 사람과 사람 간에도 전파가 가능하다.

따라서 식품은 가능한 한 74℃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서 섭취하고, 야채 등은 흐르는 물로 3회 이상 철저하게 세척 또는 소독하여 섭취하여야 한다.
특히, 어린이들은 부주의로 분변에서 손을 통해 입으로 균이 전염될 수 있으므로 외출이나 놀이터 등에서 놀고 왔을 때 철저한 손씻기를 생활화하여야 한다.
또한 독일 등 식중독 발생지역으로 여행하는 사람들은 야채류의 생식에 주의하고 개인위생을 잘 준수하여야 한다고 식약청은 주의를 당부했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 ⓒ 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t of Articles
제목 날짜

식약청, 여름철 장염비브리오 등 식중독 주의 당부 file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여름철을 맞아 어패류 섭취시 장염비브리오 등 식중독에 주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최근 4년간 여름철(6~9월)에 전체 식중독 ...

  • 등록일: 2011-06-29

심장비대증 유발인자 및 핵심 치료표적 규명 file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심장비대증의 새로운 발병원인과 핵심 치료표적이 국내 연구자의 주도로 밝혀졌다. 전남의대 국 현 교수가 주도한 이번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연...

  • 등록일: 2011-06-16

벌레물린데 긁거나 침 바르면 오히려 상처만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야외활동이 많은 여름철을 맞아 모기, 벌, 개미 등 벌레에 물렸을 때 바르는 약의 안전한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 등록일: 2011-06-16

유백색 메밀국수도 진짜 메밀국수다?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여름철 대표음식 중 하나인 메밀국수의 색상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들 대부분이 흑갈색의 메밀국...

  • 등록일: 2011-06-15

냉면, 콩국수 등 여름철 대표음식에서 식중독 예방 요령

[어니스트뉴스=손유민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여름철 무더위를 앞두고 국민들이 즐겨 먹는 여름철 성수식품 냉면, 콩국수, 냉국 등을 조리 시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한 식중독 예...

  • 등록일: 2011-06-13

식약청, 더운 여름 '식품보관' 주의 당부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일교차가 심하고 급격한 기온 상승이 나타나는 요즈음 식중독 환자수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어 식품 보관에 각별히 주의하여 줄 ...

  • 등록일: 2011-06-01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