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경제/행정


카테고리 : IT 
부제목 : - 아담, 출시 1년 만에 월간 PV 100억 이상, 2,500여개 파트너사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
- 모바일 특성을 살린 다양한 타겟팅 광고와 퍼포먼스 광고의 가능성을 입증
- 내년 초 아담 2.0 개편을 통해 리치미디어 광고, 타겟팅 광고 등 다양한 광고 구현 가능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이 2,000만대를 넘어선 가운데 2012년에는 이용자수가 4,000만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발표한 ‘스마트폰 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주 이용자층은 10대부터 4, 50대까지 학생이나 주부 등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평균 소비시간은 75.7분에 달하는 등 모바일을 활용한 광고나 쇼핑 등 모바일 시장이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담, 시간대별 타겟팅 ∙ 퍼포먼스 광고 가능성 입증 출시 1년 만에 국내를 대표하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다음커뮤니케이션이 2010년 12월 선보인 모바일광고 플랫폼 ‘Ad@m(아담)’은 폭 1cm 너비 정도 되는 띠배너 형태의 광고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탑재형 광고인 '인앱애드(in-app ad)'와 모바일웹을 포괄해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이다.


열려 있는 오픈 플랫폼 구조를 갖춘 아담은 그 동안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지 못했던 국내 모바일 생태계의 상생과 협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모바일 광고 시장을 주도해왔다.
 
특히 아담은 출시 1년도 안된 지난 11월, 월간 페이지뷰(PV)가 100억건을 돌파하고, 2,500여개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을 확보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를 대표하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이는 아담이 시간대에 따른 타겟팅 광고가 가능한 시급제 상품과 같이 광고주의 기호에 따른 광고 상품을 제공하며 모바일 특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모바일 광고가 가능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그 동안 아담의 평일 및 주말의 시간대별 트래픽이나 CTR(click-through rate, 노출수 대비 클릭률)을 살펴보면 시간대에 따른 타켓팅 광고에 있어 더욱 높은 광고 효과와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 아담 평일/주말 트래픽 비교

faebe15436df701ae47465e7107defca.jpg


다음 아담 평일/주말 CTR 비교

b4c1dca5bb6e3c81500f8f2c2dee8404.jpg


예를 들어 평일의 경우 오전 5시부터 8시, 오후 5시부터 7시의 출퇴근 시간대의 트래픽이 높지만,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더 높은 트래픽을 기록하고 있다. 또 평일에 비해 주말이 오전 7시부터 저녁 12시까지 CTR이 더 높아 상대적으로 주말이 더 광고를 접하는데 심리적인 여유와 안정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맞춰 점심 시간대에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니즈가 높은 배달 음식과 같은 푸드 광고를 집행하고, 저녁 시간대에는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광고를 집행하는 등의 시간대별 타임 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실제로 한 보안업체의 경우 새벽 1시에 진행되는 홈쇼핑 상품판매를 아담을 통해 저녁 12시에 미리 판매 예고 광고를 진행해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인기 방송 프로그램을 후원하는 패션 브랜드의 경우 저녁 방송 1시간전인 10시부터 브랜딩 광고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아담은 iOS나 안드로이드와 같은 모바일 운영체제나 기기에 따른 타겟팅 광고도 가능해 스마트폰을 새롭게 출시한 광고주의 경우 ‘티징-런칭-본광고’ 등 총 3회에 걸쳐 특정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는 유저들에게 타겟팅 광고를 진행함으로써 해당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기도 하는 등 높은 광고 효과를 보기도 했다.

 

다음 아담 브랜딩/퍼포먼스 광고 비율

5cf9035486229a43b6a57025d23903ae.jpg


이와 함께 출시 초기 브랜딩 광고가 전체 광고수에서 64%를 차지했던 아담은 이후 퍼포먼스 광고의 탁월한 광고 효과가 입소문을 타면서 11월에는 금융, 교육, 앱, 게임 등 퍼포먼스 광고가 64%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교육, 금융, 게임, 통신 등의 업종을 중심으로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전화 상담, 매장 위치 연결 등 다양한 형태의 퍼포먼스 광고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담의 업종별 광고 트래픽은 정보ㆍ생활 관련 업종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엔터테인먼트, 게임, 미디어, 교육 순이다.

 

◆2012년 초 아담 2.0 개편을 통해 다양한 타겟팅 모바일 광고 서비스 제공 예정

이처럼 아담이 출시 1년도 안되어 국내 대표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입지를 굳힌 가운데, 다음은 내년 초 아담 2.0으로 개편하고 업그레이드된 모바일 광고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은 지난 15일 독립 모바일 네트워크 인모비 코리아와 국내 모바일 비즈니스에 관한 제휴를 체결했다.


다음은 이번 제휴를 통해 HTML5 기반의 모바일 광고 제작 플랫폼인 스프라우트(Sprout)를 아담에 적용함으로써 기존 배너 광고는 물론 리치미디어 광고와 맞춤형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리치미디어 광고란 HTML5 프로그래밍과 같은 신기술 및 고급 기술들을 모바일 앱이나 웹을 통해 제공하는 배너 광고에 적용해 이를 보다 풍부하게 만드는 인터랙티브ㆍ멀티미디어 광고를 말한다.


이용자가 광고를 손가락으로 터치하거나 디바이스를 움직이면 광고가 변하는 등 여러 효과를 줄 수 있는 리치미디어 광고는 영화의 주요 장면을 스트리밍 비디오로 구현해 영화 광고를 실행한 앱에서 볼 수 있으며, 이용자가 휴대폰의 센서 등을 이용해 광고 소재의 모양이나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


특히 이 광고는 비디오, 오디오, 사진, 애니메이션 등을 혼합해 이용자와 상호 작용을 통한 광고가 가능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낮고 주목도도 높아 기존 광고에 비해 클릭률이 4~5배 정도 높다.


이와 함께 다음은 아담 2.0을 통해 지역의 유동인구나 여행지와 같은 지역별 특성을 활용하고 오프라인과 연계한 타겟팅 광고의 종류를 더욱 넓힌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용자의 모바일 이용 성향에 맞춘 카테고리별 광고 등을 통해 모바일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강남이나 명동과 같은 지역에 플래그십스토어나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는 경우 아담을 통해 해당 지역 주변에 위치한 관심 이용자들에게 특정 기간 및 시간 동안 관련 정보나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


다음 이재용 비즈니스 부문장은 “아담은 지난 1년 동안 모바일 특성에 따른 타겟팅 광고의 가능성을 입증하고, 성공적인 모바일 광고 집행 사례 등을 선보이는 등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왔다”라며 “내년 초 아담 2.0 출시를 통해 시간, 지역, 카테고리별 타겟팅 모바일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고, 이용자와 광고주, 개발자 등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은 지난 15일 오후 논현동 코엑스 빌라 드 베일리 오리엔탈 홀에서 광고주 약 300명을 대상으로 ‘On Mobile Marketing 2011’을 개최하고 아담 1주년 성과, 모바일 마케팅 트랜드, 아담 2.0을 소개했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아차, ‘설 귀향 시승단’ 모집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기아차가 민족의 명절 설을 맞아 연휴 기간 동안 기아차의 인기차종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기아자동차㈜는 설 연휴 기간인 내달 1월 20일부터 26일까지 K5하이브리드, K7, 스포티지R, 카니발R 등 귀향 시승차량을 이용할‘설 귀향 시승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기아자동차] 이번 기아차‘설 귀향 시승단’은 만 21세 이상 운전면허소지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승을 원하는 고객은 기아차 홈페이지(http://www.kia.co.kr)에서 12월 26일부터 1월 9일까지 원하는 차종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 단, 그랜드 카니발은 1종 보통 면허 소지자만 신청 및 대여 가능) 기아차는 1월 13일 추첨을 통해 시승단을 선발, 기아차 홈페이지를 ...  
다음-다음세대재단, 광주-춘천 ‘올리볼리관’ 오픈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과 비영리법인 다음세대재단(대표 문효은)은 어린이들이 마음껏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즐길 수 있는 ‘올리볼리관’을 광주와 춘천에 각각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다음과 다음세대재단은 지난 16일 광주 풍암동 ‘아이숲도서관’에 이어 23일에는 춘천 퇴계동 ‘앞짱도서관’에 올리볼리관을 오픈하고 지역 어린이들과 주민들을 초대해 올리볼리 그림동화 소개 및 시연을 하는 등 오픈행사를 가졌다. [사진제공=다음커뮤니케이션] 이 번에 오픈한 광주 아이숲도서관과 춘천 앞짱도서관은 모두 지연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설립된 지역 민간 어린이도서관으로 이용률 및 프로그램이 가장 활성화 되어있어 지역 어린이들이 올리볼리관을 통해 자연스러운 다문화 ...  
중외제약-동화약품-구주제약, 영업 및 연구원 채용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는 중외제약과 동화약품, 구주제약 등에서 근무할 인재를 모집 중에 있다고 23일 밝혔다. 스카우트에 따르면 먼저 중외제약은 경기도 수원 소재 C&C신약연구소에서 근무 할 경력직 연구원을 채용한다. 담당업무는 유기화학과 의약화학부문 연구직으로 지원자격은 석사이상 유기화학, 의약화학, 조합화학 전공자이며 전공분야 3년이상 경력자와 신약개발 경험자는 우대한다. 전형절차는 서류심사-1차 면접(인성검사)-2차 면접-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되며 입사희망자는 오는 28일 17시까지 당사 홈페이지(http://www.cwp.co.kr)에서 입사양식 다운로드 후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동화약품은 제제개발연구와 신약합성연구, 천연물연구 등 개발부문과 생...  
2012년 미리 예상해보는 중고차 시세 전망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산차 시장의 잇단 신차 출시로 다채로웠던 2011년이 마무리되고 있다. 내년에는 국산차 시장은 기아 K9 와 현대 싼타페 신형이 출시 예정이며, 수입차는 도요타, 렉서스, BMW, 벤츠 까지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인다. 신차 시장의 변화는 중고차 시장에도 영향을 끼치는 만큼, 2012년 역시 중고차 시세 가치 최적기에 처분 및 판매하기 위한 중고차 시장의 눈치 싸움이 계속될 전망이다. 중고차 전문 사이트 카피알(http://www.carpr.co.kr)은 다가오는 2012년 신차 시장 및 시장 경제 분석을 통한 내년 중고차 시세 흐름 전망을 미리 예상해보았다. [사진제공=카피알] ‘K9, 싼타페’ 신형 출시 2012년은 올해만큼 신차 출시가 활발하지 않아 국산 중고...  
술자리 많은 연말, 숙취해소엔 ‘감’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농촌진흥청은 연말연시 술자리가 잦은 이들을 위해 숙취해소에 좋은 감의 주요 효능을 소개하고 음주 시에는 감을 즐겨 먹을 것을 추천했다. 적당히 마신 술은 혈액순환을 도우며,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약이 될 수 있으나 무절제한 음주는 건강을 해치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진제공=농촌진흥청] 과음한 다음날 나타나는 숙취현상은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 성분이 과다할 경우에 분해과정에서 미처 분해되지 못해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와 같은 독성 성분들이 체내에 잔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아세트알데히드를 쉽게 분해하는 것이 과당과 비타민 C이며, 감에는 이런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다. 동의보감에도 ‘숙취에는 감’이라고 전하고...  
LG전자, ‘프라다폰 3.0’ 예약 판매 돌입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LG전자가 22일 ‘프라다폰 3.0’ (PRADA phone by LG 3.0)의 본격적인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 LG전자는 연말 최고의 화제작 ‘프라다3.0’의 예약가입을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전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실시한다.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에 따르면 이번 예약 판매 기간 동안 ‘프라다폰3.0’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명품 스마트폰을 가장 먼저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상세 내역은 각 사업자 예약 판매 홈페이지(SKT: www.tsmartshop.co.kr, KT: shop.olleh.com) 와 ‘프라다폰 3.0’ 공식 마이크로 사이트(www.pradaphonebylg3.com/kr) 에서 확인 가능하다. ‘프라다폰 3.0’은 프라다 특유의 차별화된 디자인과800니트(nit, 휘도단위) 디스플레이 등 ...  
아담, 출시 1년 만에 국내 대표 모바일 광고 플랫폼 자리매김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이 2,000만대를 넘어선 가운데 2012년에는 이용자수가 4,000만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발표한 ‘스마트폰 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주 이용자층은 10대부터 4, 50대까지 학생이나 주부 등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평균 소비시간은 75.7분에 달하는 등 모바일을 활용한 광고나 쇼핑 등 모바일 시장이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담, 시간대별 타겟팅 ∙ 퍼포먼스 광고 가능성 입증 출시 1년 만에 국내를 대표하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다음커뮤니케이션이 2010년 12월 선보인 모바일광고 플랫폼 ‘Ad@m(아담)’은 폭 1cm 너비 정도 되는 띠배너 형태의 광고를 모바일 애플리...  
현대차, 타임스 스퀘어 광고판에 초대형 레이싱 게임 런칭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현대차가 세계 최고 번화가 타임스 스퀘어에서 레이싱 게임을 즐기는 혁신적 시도를 펼친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19일(현지시각) 뉴욕 맨하탄에 위치한 세계 최고의 번화가, 타임스 스퀘어(Times Square) 광장에 설치한 현대차 옥외 광고판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벨로스터 레이싱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인터렉티브 게임, ‘현대 레이스(Hyundai Race)’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기아자동차] 내년 3월까지 운영될 예정인 이번 인터렉티브 게임은 현대차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의 일환으로 대형 옥외 스크린을 통해 레이싱 게임을 즐기도록 한 새로운 시도로써 고객들에게 혁신적이고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