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취업·창업 뉴스

2015-Apr-29

구직자가 꺼리는 블랙기업 1순위는?

2015.04.29 02:35:54


카테고리 : job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A씨는 얼마 전 한 기업의 영업직 인턴으로 입사했다. 열정페이 수준의 급여라도 열심히 배워 정규직이 되겠다는 각오였지만, 초기부터 실적압박을 일삼는 상사, 보상 없는 상습 야근과 주말 출근을 견디지 못하고 동기들이 하나 둘 그만두자 A씨도 결국 쫓기듯 퇴사를 선택했다.

상대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놓인 근로자들에게 불법이나 편법적 수단을 통해 비합리적인 노동을 강요하는 ‘블랙기업’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구직자들이 가장 꺼리는 블랙기업의 유형은 무엇일까?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구직자 928명을 대상으로 ‘가장 지원하고 싶지 않은 블랙기업의 유형’을 설문한 결과, ▲ ‘야근, 주말출근 등 초과근무를 강요하는 기업’이 23.2%로 1위를 차지했다.
과중한 업무량에 대한 보상은커녕 야근과 주말근무를 당연히 여기는 데다, 시간외 수당을 연봉에 포함시키는 등 기업에 유리하게 하는 점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9d3511a4a8eb3f4ac1a2c198ef4d968c.jpg

2위는 ▲ ‘비인격적 대우로 자진퇴사를 유도하는 기업’(15%)이었다. 일단 뽑아서 일을 시켜놓고, 막상 정규직 전환 계약을 앞두고는 의도적으로 괴롭혀 스스로 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 경우 대량 채용과 대량 해고가 반복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다음으로 ▲ ‘임금을 체불하는 기업’(13.3%), ▲ ‘채용공고가 너무 자주 올라오는 기업’(11.8%), ▲ ‘급여, 휴가 등 회사규정에 대해 설명해주지 않는 기업’(7.5%), ▲ ‘시간 외 수당을 제대로 안 주는 기업’(6.5%), ▲ ‘군대식 문화 등 소통이 안 되는 기업’(5.6%), ▲ ‘친인척 등 낙하산 인사가 많은 기업’(5.6%), ▲ ‘직원들의 근속연수가 짧은 기업’(4.2%), ▲ ‘채용 평가기준이 불분명한 기업’(3.2%)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이를 파악할 때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출처는 ‘취업포털 등 전문 자료’(43.1%,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고, ‘이전 근무자의 평가’(31.9%)가 뒤를 이었다. 이밖에 ‘인터넷 등 불특정 출처 정보’(30.6%), ‘본인의 직접 경험’(21.9%), ‘이전 입사지원자의 평가’(16.8%) 등을 참고한다고 답했다.

한편, 실제로 입사 경험이 있는 응답자(760명) 중 67.8%는 재직 중 비합리적인 대우를 받았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상황으로는 ‘초과근무에 대한 수당을 받지 못함’(47.6%, 복수응답), ‘상사의 강요로 계약에 없는 주말 출근을 함’(33%), ‘근무내용 등이 명시된 계약서 작성 안 함’(30.9%), ‘성과에 대해 적정한 보상을 받지 못함’(28.2%), ‘연차 등 휴가 사용에 제재를 받음’(28%) 등이 있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기업의 이미지는 브랜드 가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바람직한 기업문화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만큼, 기업 차원에서 해당 기업 문화 중 비합리적인 요소가 없는지를 수시로 점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목
고졸 초임, 평균 2054만원
현대차, 2015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및 인턴사원 채용
구직자가 꺼리는 블랙기업 1순위는? file
중앙선관위, 변호사 자격 소지자 7급 채용 공고
현대차, 2015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및 인턴사원 모집 file
구글코리아, 7년 연속 입사선호 외국계기업 1위 선정 file
2015년 경력사원 채용 전망 file
구글코리아, 6년 연속 입사선호기업 1위 file
현대차, 생산 전문기술인력 모집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